yehey's 공부 노트 \n ο(=•ω<=)ρ⌒☆

[BE/restful] 백엔드 스택, DB 정하기 본문

개발/프로젝트

[BE/restful] 백엔드 스택, DB 정하기

yehey 2023. 11. 29. 22:03

배경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인원은 나 혼자. 그러니까 혼자 기획, 디자인, 개발 다 해야한다는 뜻.

그래서 백엔드 개발 스택을 좀 고민하게 됐다. DB 와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등등..

 

우선 프로젝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나의 학습!! 새로운거 배우고, 해봤던건 더 잘 쓸 수 있는 방법 찾아보기

2. 사용자(우리 언니)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학습이 우선이지만 그래도 2번에 의해서 프로젝트를 완성 해야한다.

 

contents

DB

DB 선택지는 우선 MySQL, MariaDB 이다.

RDB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에 RDB를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 프로젝트가 가계부라서 재무에 가깝지 않나?! 그렇다면 RDB가 맞지 않나!! 라고 생각해서였다.

 

MySQL 은 짧게나마 해본 경험이 있고 Maria DB는 MySQL 기반으로 개선된(?) 것으로 이해했다.

그치만 나의 짧은 백엔드 개발 경험을 그나마 잘 활용하려면 MySQL 로 먼저 개발하는게 낫다고 판단했다. (동시에 2개나 배우는건 힘들어요~..)

 

백엔드

우선 내가 써왔고 쓸 수 있는 건 python flask 와 golang 정도.. 비루하다. 하핫 이 둘 중에서 고른다면 단연 golang을 고를 것이다.

flask는 배포할 때 좋은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그리고 무엇보다 재밌다 golang이.. 저번에 썼을 때는 아쉽게 쓴 것 같다면 이번에는 더 열심히 공부하고 찾아보면서 하려고 했다.

또, spring을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취업준비 때문에 든 생각이지만.. 23하반기 취준하면서 정말 java를 많이 쓰는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궁금하기도 하고 나 혼자 할 때 아니면 언제 또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하나 라는 생각을 했다. 그치만 안해봤기에 러닝커브는...여기까지. 그치만 꼭 배워보고 싶은 것 중 하나라 고민이 많이 된다...

 

프로젝트의 목적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1에 의해 spring boot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번에도 미루면 정말 끝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엔 최대한 많이 기록하고 자세하게 공부하며 많이 배워보려 한다.

 

 

결론

Spring boot (java, 왜 java냐면 java가 기본이라고 생각해서였다. 나중에 같은 프로젝트로 kotlin 개발도 해서 비교해보고싶음! )

MySQL

 

가보자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